운전면허시험 신청
미국에 도착 하면 가장 먼저 필요한 것 중 하나가 운전면허입니다. 한국 운전면허증을 미국에서도 사용 할 수 있기 때문에 급한 것은 아니지만, 운전 면허증을 사용할 수 있는 기간이 약 1년 정도로 제한되어 있고, SSN이 나오지 않는 F1 비자의 경우에는 운전면허증 외에는 자신을 증명할 수 있는 신분증이 여권밖에 없기 때문에 하나쯤 신분증을 만들어 둘 수 있는 것도 좋은데요.
먼저 OREGON DMV로 가서 시험 날짜를 예약 해 둡니다. 현재는 코로나로 인하여 대부분의 DMV가 예약제로만 운영 되고 있고, 포틀랜드, 유진, 코발리스, 세일럼 등의 도시에서는 2021년 1월 기준으로 지금 바로 예약을 한다 하더라도 약 45일 이후에 시험을 칠 수 있습니다.
위 싸이트에서 개인정보를 입력 하고, Regular Passenger Vehicle/Motorcycle Knowledge Test 신청을 선택 하면 예약이 가능 한 날짜가 화면에 나옵니다. 거주지로 입력 한 곳이 가장 상단에 뜨는데, 이 때에 시험 가능한 날짜가 너무 멀다면 근처의 다른 지역을 선택 하여 빠른 시일 내에 시험을 칠 수 있는 곳을 찾아 보아도 좋습니다.
미국 오레곤 운전면허시험 공부하기
오레곤 DMV에 가면 조그마한 책자가 있습니다. 어른 손바닥 크기 정도의 책자이고, 굉장히 얇아서 작은 관광지의 관광 명소 소개 정도의 두께 밖에 되지 않는데요. 이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 보면 운전면허시험 공부를 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앞서 설명한 책을 다 읽었다면 미국 운전면허시험 예상문제에서 연습문제를 반복적으로 풀어 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총 35문제가 제공되고, 7개 이상 틀리면 불합격입니다. 이 사이트는 오레곤 DMV 운전면허시험 예상문제 뿐만 아니라 미국 모든 주의 운전면허시험 예상문제가 있기 때문에 지역에 따라 선택하여 풀 수 있습니다.
반복적으로 나오는데 계속해서 틀리거나 이해가 안 되는 문제가 있다면 다시 한번 처음의 책으로 돌아가서 해당 부분의 이론을 확실히 하고 넘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 오레곤 운전면허시험 실전
예약 한 시간에 오레곤 DMV에 도착하더라도 한참 대기 시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필요 서류는 한국운전면허증 (필수), 국제운전면허증 (필수), 주거 증명서류 (필수, 집 렌트 계약서 등으로 가능), 여권 (필수) 정도였는데요. 만약을 대비하여 I20, 학교에서 발급 해 준 SSN 발급 대상자가 아니라는 서류 등을 추가로 가지고 갔습니다. 첫번째 직원은 i20가 필요하다고 했는데 두번째 직원은 필요 없다고 한 것을 보니 상담 직원에 따라 복불복인듯 합니다. 가능한 서류는 모두 가지고 가시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서류 접수를 하고 나면 시험을 봅니다. 시험은 작은 컴퓨터 앞에 앉아서 보게 되는데, 오레곤 DMV 운전면허시험 컴퓨터는 개방된 공간에 있어 주변의 상담 내용이나 소음이 그대로 들립니다. 하지만 미리 공부를 조금 했다면 문제 자체는 전혀 어렵지 않아 금방 시험을 마무리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소지품이나 휴대폰 등을 만지면 부정행위로 간주되니 주의하여야 합니다.
오레곤 DMV 운전면허시험 후
총 35문제 중 28문제를 맞추면 시험이 조기에 종료됩니다. 합격하고 나면 다시 서류를 주고, 직원이 묻는 질문에 키, 체중, 헤어컬러, 아이컬러 등을 답합니다. 사진을 즉석에서 찍어 임시 면허증을 발급 해 주고, 몇주 후 우편으로 정식 운전면허증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2020년 10월부터 법이 바뀌어서 Real ID로 운전면허증을 받을 것이냐는 질문을 받게 되는데요. J1이나 F1 비자의 경우에는 Real ID로 운전면허증을 받으면 국내선 비행을 할 때에 운전면허증으로 신분 확인이 가능합니다. Real ID가 아니라 Standard 면허증을 발급 받으면 국내선 비행기 탑승시 여권을 제시 해야 합니다. 저희 가족의 경우에는 아이들이 있어 어차피 여권을 지참 해야 하기 때문에 운전면허증은 Standard로 발급 받았습니다. Real ID 신청시에는 서류가 조금 더 복잡해집니다.
미국 오레곤 DMV 운전면허시험을 위한 팁
코로나로 인하여 예약은 많이 밀려 있는데 빠르게 운전면허시험을 치고 싶다면, 수시로 오레곤 DMV 사이트에 접속하여 예약변경을 시도 해 보세요. 누군가 예약을 취소 하는 케이스가 종종 발생하는데, 이 취소 시간대를 잡으면 바로 다음날이라도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오레곤 운전면허시험 공부는 오랜 기간이 필요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연습문제만 계속해서 풀면 이론에 대한 지식이 없기 때문에 틀린 문제를 계속해서 반복적으로 틀리게 되는데요. DMV에 비치되어 있는 책자를 간단하게라도 한번 훑어 보고 문제를 반복해서 푸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오레곤 운전면허시험을 볼 때에는 한글로 시험이 가능합니다. '한국어로 오레곤 운전면허시험을 보면 번역이 정확하지 않아 오히려 더 헷갈린다' 라는 평가도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실제 시험을 한국어로 보았을 때에 번역으로 인한 어려움은 전혀 없었습니다. 화면 우측 하단에 언어전환 버튼이 있어 언제든지 반복적으로 한글-영어를 바꿔가며 볼 수 있으니, 한글로 시험을 보다가 애매하다고 느껴지면 영어로 다시한번 보고, 또 헷갈리면 다시 한국어로 바꿔가면서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