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 검은 세로줄 생기는 원인
1. 상처
손톱에 검은 세로줄이 생기는 가장 흔한 원인은 상처입니다. 손톱을 어딘가에 세게 부딪히거나, 서랍 등에 손이 끼는 일이 생겼을 때에 손톱 아래에 출혈이 생겨 검은 선처럼 보이는 것 인데요.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상처가 아물고, 출혈도 사라지면서 손톱 검은 세로줄은 사라집니다.
2. 노화
또 한 가지 손톱에 검은 세로줄이 생기는 원인 중 흔한 것이 노화인데요. 곱고 균일하던 손톱이 어느 순간 울퉁불퉁해지고 검은 세로줄이 나타나기 시작 하는 것도 노화의 한 흔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는 손톱의 광택이 줄어들고 손톱이 파이거나 상처가 한번 생기면 잘 아물지 않는 일이 생기기도 합니다.
3. 임신
임신했을 경우에도 엄지 손톱에 검은 세로줄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영양 성분이 태아에게 집중되면서 손톱, 발톱이 약해지는 동시에 머릿결이 푸석해지고 피부가 윤기를 잃기도 합니다. 손톱이 약해지면서 간혹 손톱이 부러지고 찢어지는 일이 생기기도 하고, 그로 인하여 상처가 생기면서 손톱 아래 검은 줄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출산과 수유가 끝나면 자연스럽게 회복됩니다.
4. 흑색종
손톱 검은 세로줄이 생겼을 때에 걱정해야 할 부분은 바로 이 부분입니다. 흑색종은 피부암의 한 종류로, 손톱 아래에 생기기도 하기 때문에 흑색종으로 의심되면 빠르게 의사를 찾아 가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5. 심내막염
또 한가지 손톱에 검은 세로줄이 생겼을 때 걱정해야 하는 부분은 심내막염인데요. 심내막염은 심장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지만, 발열과 함께 호흡이 힘들고 손톱에 검은 세로줄이 생기는 등의 증상이 있으므로 다른 의심할만한 증상이 함께 나타난다면 심내막염이 아닌지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손톱 검은 세로줄 해결 방법
손톱에 검은 세로줄이 생겼을 때에는 원인에 따라 그 해결 방법이 다른데요. 질환으로 인한 경우에는 빠르게 전문가를 찾아 검사를 받고 치료를 하는 것이 좋지만, 그 외의 경우에는 꾸준히 건강을 관리 해 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특히 노화로 인한 현상인 경우, 항산화효과가 있는 음식을 먹고 임신으로 인한 증상일 때에는 뼈에 도움이 되는 성분을 많이 섭취 해 주면 좋겠지요. 평소 손에 핸드크림을 꾸준히 발라 보습을 해 주는 것 또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