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상식

감자 효능과 부작용, 보관법

어떤 음식도 그 효능을 알고 먹으면 약이 되고, 너무 안 먹거나 너무 지나치게 먹으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특히 감자는 몸에 좋은 것으로 알려 져 있지만, 빛을 받으면 독이 생기기 때문에 주의해서 먹어야 한다.

감자의 효능

1. 감자는 다양한 영양 성분을 가지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칼륨이 많이 함유 되어 있다.

칼륨은 혈압 관리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고혈으로 인하여 혈압 강하가 필요 한 사람에게도 도움이 된다.

2. 감자에는 칼륨뿐만 아니라 비타민 C도 많이 함유 되어 있는데, 이 때문에 감자는 '땅속의 사과' 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비타민C는 널리 알려 진 대로 항산화에 큰 도움이 되고, 그와 함께 피로회복, 피부 미용, 피부 미백 등에 도움을 준다.

3. 식이섬유 또한 감자에 풍부하게 함유 되어 있다. 때문에 변비를 해소 해 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 해 주는 역할을 하는 것 또한 감자의 효능 중 하나이다.

4. 감자의 효능 중 가장 큰 것 중 하나가 바로 암 예방이다. 특히 감자의 껍질은 우리 몸에 있는 암 세포가 증식하는 것을 막아 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감자를 먹을 때에는 껍질 채 먹는 것이 좋다.

6. 위궤양 억제 또한 감자의 효능이다. 감자에 포함 되어 있는 녹말은 위 궤양을 억제 해 주고 소화기관의 건강을 돕는다.

감자 부작용

감자의 부작용은 대부분 감자가 녹색이 되거나 싹이 난 감자를 먹었을 때에 생긴다.

감자가 빛을 받고 싹이 돋게 되면 그 부위에 솔라닌이 생기게 되는데, 이 성분은 독성이 있기 때문에 육안으로 보아 싹이 난 감자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이러한 이유로 감자를 보관하는 방법도 중요한데, 감자 보관방법은 무엇보다 햇볕이 잘 들지 않아야 하고 습기가 차지 않도록 종이 상자에 넣어 서늘하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두는 것이 가장 좋다. 사과를 함께 넣어두는 것도 싹이 나는 것을 막아 줄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이다.